효율적이고 정확한 업무처리를 위해 회사에서는 회의록을 작성합니다. 오늘은 회의록의 중요성과 회의록 작성방법, 사전에 준비해야 할 것 등 여러 가지를 확인해 보고, 회의록 양식 무료 작성방법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회의록 양식은 글 맨 하단에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회의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회의를 한다고 합니다. 형식적이기 보다는 편안하게 대화를 이끌기 위함인 것 같은데, 이러한 회의는 예전에는 지시와 전달로 진행이 되었지만 요즘은 문제해결, 정보공유, 협의, 타협등 직급의 상하를 떠나 자유로운 회의가 많습니다.
※ 회의록 양식 작성방법
회의록은 회의를 진행하는 내용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사항을 빠짐없이 기록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가 회사에서 회의록을 작성한다면 담당인력 한 명에게 지시하여 빠짐없이 기록할 수 있도록 하게 됩니다.
기록 방법은 컴퓨터와 노트를 활용하여 메모를 하고 나중에 회의록 양식에 맞춰 다시 작성하는 방법이 있고 최근에는 녹음이나 녹화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모하는 방법은 회의 장소에 서기로 지정된 사람이 컴퓨터나 노트를 활용해서 작성하는 것인데, 빠르게 작성해서 빠르게 공유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의내용을 빠르게 글씨를 쓰거나 타이핑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손이 빠르거나 순간적으로 정리가 잘되는 사람이 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바로 회의록 양식에 옮겨 정리한 후 공유를 해야 합니다.
이런 것이 힘들다면 녹음이나 녹화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빠짐없이 기록이 되고, 회의 자리에 없던 사람도 나중에 들으면 이해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나중에 다시한번 전체적으로 듣고 회의록을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굉장히 정확하게 회의록이 작성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혹여 잘못 듣거나 이해가 가지 않을 경우 녹화파일을 재생해서 다시 듣고, 일시 정지후 검색해 보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회의록 양식 작성팁
회의에 집중도 해야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받아 적고 하다 보면 엉망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회의록을 잘 작성하려면 사전에 여러 가지를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회의 참석자와 회의 제목, 회의 안건등을 미리 정리해 둔다. 그리고 자신이 작성한 회의록 양식도 미리 확인합니다.
질문과 답변으로 이루어지는 내용은 메모를 해야하며, 그날의 주제와 벗어나는 내용은 메모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글을 다 쓰려고 하면 정작 중요한 내용은 작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요점만 메모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메모하는 것을 놓쳤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물어보고 확인해야 합니다.
회의를 미리 준비한다고 했을때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1. 회의 소집의 목적
2. 회의 참석자 명단
3. 회의 날짜
4. 회의 장소
5. 회의 안건
6. 회의 주요 내용등을 사전에 확인합니다.
※ 회의록 양식 무료 다운
이렇게 회의록을 작성하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닌 듯 합니다. 그리고 회의가 끝난 후에 회의 시 메모한 내용을 가지고 회의록양식에 옮겨 정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필요하다면 해당 회의에 맞는 회의록 양식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첨부된 파일에는 총 4종으로 각 회의에 맞는 회의록양식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첨부하였습니다. 회의록 한글 hwp 파일로 첨부하니 사용상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밑에 첨부해 놓은 양식 데이터는 압축파일 형식이고, 압축파일 비밀번호는 987456321이니 필요하다면 다운로드하시고 압축을 해제 한 다음에 사용하면 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꼭 이용해 보시기 바라며, 회의록 양식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회의록 양식 무료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료 다운 버전을 잘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굿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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